UPDATE : 2021.3.1 월 16:25
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경기연구원, 포스트 코로나 대응전략 발간'건강한 삶, 공정한 사회 경기도'를 비전으로 5대 전략, 16대 과제 제시
허창례 | 승인 2021.02.15 21:59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세상에 대비하기 위해 시대적 변화를 전망하고 대한민국과 경기도의 능동적 대응전략과 과제를 제시한 보고서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경기도 대응전략」을 발간하고, 기존 세계질서와 사회경제 시스템의 변화를 고찰한 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기도의 비전과 5대 전략, 16대 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와 지역에서는 방역・보건 역량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광범위하게 확산돼 산업과 도시,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환경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수용 속도가 빨라져 관련 산업이 향후 한국경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백신과 치료제 보급으로 코로나19가 일정 수준까지 통제되면 산업생산과 수출 등 경제는 빠르게 회복될 것이지만, 코로나19로 충격을 가장 크게 받은 소상공인, 일용직 및 특수고용 노동자, 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고용의 양과 질의 회복은 매우 더딜 것으로 보인다. 서민과 청년 등 취약계층의 생활수준과 삶의 질은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한편, 한국이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확립하고 발견한 방역 시스템과 K-바이오산업 역량을 활용한 공공외교와 산업 전략은 중요한 부문으로 부각됐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경기도의 비전을 ‘건강한 삶, 공정한 사회 경기도’로 제안했다. 비전에는 감염병, 재난, 환경오염, 사고로부터 위협받지 않는 건강한 삶터 경기도, 특권과 반칙, 구조적 불평등이 없는 공정한 사회 경기도를 지향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5대 전략과 16대 과제는 다음과 같다.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지역과 사회: 지역단위 방위체계 구축, 감염병 확산 대비 공공의료 시스템 강화 등 2개 과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선도: 4차 산업혁명과 언택트 산업의 결합, 주요 산업에 대한 국내 밸류체인 강화, 경기도 K-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 글로벌 재난 대비 농식품산업 구조개선 등 4개 과제, ▶ 외부의 충격에 강한 일자리-복지체계 구축: 실업 및 불안정 노동 문제 해소, 골목상권 구조 전환, 기본소득제도 확산, 언택트 복지서비스 확대 등 4개 과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와 삶의 양식 전환: 언택트 시대 문화-여가 양식 전환, 교육 패러다임 전환, 감염병에 강한 교통 및 개인형 이동수단 활성화,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 시스템 구축 등 4개 과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K 브랜드 및 글로벌 리더십 강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리더십 강화, 방역・보건의료 협력 강화를 통한 남북관계 돌파구 마련 등 2개 과제이다.
이정훈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장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는 그 이전 시대와는 확연히 다른 세상이 도래할 것”이라며,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에 잘 대응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면 경기도를 보다 건강하고 공정한 지역사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센터장은 또한, “본 연구는 기존의 정책적 논의를 확장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과제를 제안한 것으로,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은 아무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상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한계를 감안하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허창례  webmaster@www.thepeoplenews.net

허창례  webmaster@www.thepeoplenews.net

<저작권자 © 더피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창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116번길 18번지(2층)   |  대표전화 : 031-225-1004  |  팩스 : 031-268-2009
등록번호 : 경기아 00193   |  등록연월일 : 2009년 1월 29일  |  발행ㆍ편집인 : 이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민
Copyright © 2021 더피플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